말하는 방법(문법):활동(구), 사실(절)
1. 연결고리가 되는 to, that:
① to 활동(동사), ② that 사실(주어, 동사)
2. to: "활동을 더하는 다리"
(1) 역할과 이미지
- to는 앞으로 나아가는 느낌을 줍니다.
- 한 활동에 다른 활동을 더하는 역할을 합니다.
- 예를 들어, to는 길의 "표지판"처럼 "무엇을 더 할지" 방향을 제시합니다.
(2) 예문
- "I want to eat pizza."
→ 내가 원하는 것에 + 피자를 먹는 활동을 더함. - "She needs to study math."
→ 그녀가 필요한 것에 + 수학 공부 활동을 더함. - "They plan to visit their friends."
→ 그들이 계획하는 것에 + 친구 방문 활동을 더함.
3. that: "사실을 더하는 다리"
(1) 역할과 이미지
- that은 말하거나 생각하는 내용을 "구체적인 사실로 연결"합니다.
- 쉽게 말하면, 내가 들었거나 생각한 내용을 "보너스 정보처럼" 추가로 설명합니다.
- that은 앞의 사실에 더 많은 정보를 더해줍니다.
(2) 예문
- "I know that he is smart."
→ 내가 아는 것에 + 그가 똑똑하다는 사실을 더함. - "She says that today is sunny."
→ 그녀가 말하는 것에 + 오늘 날씨가 맑다는 정보를 더함. - "We think that the movie was good."
→ 우리가 생각한 것에 + 영화가 좋았다는 사실을 더함.
4. 정리표: to와 that의 역할 비교
연결어 | 역할 | 예문 |
to | 활동을 연결 | "She wants to learn." (그녀는 배우기를 원한다.) |
that | 사실을 연결 | "He said that he is tired." (그는 피곤하다고 말했다.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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