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본문법

Ep. 210 구와 절을 "+" 감성으로 이해하기

whybee05 2025. 1. 22. 14:54

말하는 방법(문법):활동(), 사실()

활동과 사실

1. 연결고리가 되는 to, that:

① to 활동(동사),  ② that 사실(주어, 동사)

더하기 이미지

 

 


 

2. to: "활동을 더하는 다리"

동사 + 동사

(1) 역할과 이미지

  • to 앞으로 나아가는 느낌을 줍니다.
  •  활동에 다른 활동을 더하는 역할을 합니다.
  • 예를 들어, to 길의 "표지판"처럼 "무엇을  할지" 방향을 제시합니다.

(2) 예문

  • "I want to eat pizza."
     내가 원하는 것에 + 피자를 먹는 활동을 더함.
  • "She needs to study math."
     그녀가 필요한 것에 + 수학 공부 활동을 더함.
  • "They plan to visit their friends."
     그들이 계획하는 것에 + 친구 방문 활동을 더함.

 

3. that: "사실을 더하는 다리"

주어 동사 + 주어 동사

 

 

(1) 역할과 이미지

  • that 말하거나 생각하는 내용을 "구체적인 사실로 연결"합니다.
  • 쉽게 말하면, 내가 들었거나 생각한 내용을 "보너스 정보처럼" 추가로 설명합니다.
  • that 앞의 사실에  많은 정보를 더해줍니다.

(2) 예문

  • "I know that he is smart."
     내가 아는 것에 + 그가 똑똑하다는 사실을 더함.
  • "She says that today is sunny."
     그녀가 말하는 것에 + 오늘 날씨가 맑다는 정보를 더함.
  • "We think that the movie was good."
     우리가 생각한 것에 + 영화가 좋았다는 사실을 더함.

4. 정리표: to that 역할 비교

연결어 역할 예문
to 활동을 연결 "She wants to learn." (그녀는 배우기를 원한다.)
that 사실을 연결 "He said that he is tired." (그는 피곤하다고 말했다.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