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크라센의 입력가설 핵심
- 이해 가능한 입력 (comprehensible input): 학습자의 현재 수준(i)보다 약간 높은 수준(i+1)의 언어 입력을 제공해야 한다.
- 의미에 집중: 문법적인 설명보다 문장이 전달하는 뜻을 이해하도록 돕는다.
- 반복과 자연스러운 학습: 반복적으로 언어를 노출시켜 학습자가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유도한다.
2. 학습 방법: 의문문, 부정문, 평서문 활용
(1) 의문문으로 질문하기
- 질문은 학습자가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며 사고를 자극한다.
- 초기 단계: 간단한 yes/no 의문문으로 시작.
- 예: "Is this a hand?" → "Yes, it is a hand."
- 점진적 확장: 정보를 더 추가하며 복잡한 질문 연습.
- 예: "Is this a big hand?"
- 예: "Where is the hand?"
(2) 부정문으로 대답하기
- 부정문을 사용하면 어휘와 문장 구조를 다양하게 연습할 수 있다.
- 초기 단계: 간단한 부정문.
- 예: "No, it isn’t a hand. It is a face."
- 점진적 확장: 이유를 포함하거나 다양한 표현 추가.
- 예: "No, it isn’t my hand because it’s too small."
(3) 평서문으로 정리하기
- 평서문은 핵심 정보를 전달하며 문장 구조를 학습하는 데 중요하다.
- 초기 단계: 짧고 단순한 문장.
- 예: "This is a face."
- 점진적 확장: 형용사나 부사, 전치사를 추가.
- 예: "This is a round face with big eyes."
3. 단계적 학습 프로세스
Step 1: 단순 구조로 시작하기
- 주제: 얼굴(눈, 코, 입 등) 같은 일상적인 사물을 사용.
- 문장 예시:
- 의문문: "Is this a nose?"
- 부정문: "No, it isn’t a nose. It is an eye."
- 평서문: "This is an eye."
Step 2: 어휘와 문장 확장하기
- 주제: 주변의 물건(책, 가방, 펜 등).
- 문장 예시:
- 의문문: "Is this your pen?"
- 부정문: "No, it isn’t my pen. It is his pen."
- 평서문: "This is his red pen."
Step 3: 문장에 세부 정보 추가하기
- 주제: 활동(운동, 음식 등).
- 문장 예시:
- 의문문: "Do you like apples?"
- 부정문: "No, I don’t like apples. I like oranges."
- 평서문: "I like oranges because they are sweet."
Step 4: 복잡한 문장 만들기
- 주제: 장소와 행동(학교, 집, 공원).
- 문장 예시:
- 의문문: "Is this your favorite place?"
- 부정문: "No, it isn’t my favorite place. It is too noisy."
- 평서문: "This is a noisy park, but it has a nice view."
4.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팁
- 시각적 자료 활용: 그림, 사진, 실물을 사용해 학습자가 질문과 답변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.
- 예: 얼굴 그림을 보여주며 "What is this?" 질문.
- 놀이와 게임: 간단한 단어 맞추기 게임이나 역할극을 통해 흥미를 유발한다.
- 예: 학습자가 서로 질문하며 답하는 게임.
- 반복 연습: 같은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반복해 학습자가 구조와 어휘를 내면화하도록 한다.
- 주제 확장: 점차 학습자의 관심사나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로 범위를 넓힌다.
5. 학습 예시 시나리오
주제: 얼굴 (Face)
- 의문문: "Is this a nose?"
- 부정문: "No, it isn’t a nose. It is a mouth."
- 평서문: "This is a face with a nose, eyes, and a mouth."
주제: 음식 (Food)
- 의문문: "Do you like pizza?"
- 부정문: "No, I don’t like pizza. I like pasta."
- 평서문: "I like pasta because it is delicious."
6. 테마 확장의 단계적 접근
(1) 시작: 가장 가까운 소재 – 신체 부위
- 학습자에게 익숙하고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신체 부위부터 시작.
- 목표: 단순한 명사와 현재시제의 기본 문장 구조 학습.
- 예시:
- 의문문: "Is this a nose?"
- 부정문: "No, it isn’t a nose. It is an ear."
- 평서문: "This is an eye."
(2) 확장 1: 아침 루틴 – 주변의 사물
- 아침 식사나 개인 위생과 관련된 일상적인 행동과 사물을 포함.
- 목표: 현재시제의 반복적 습관 표현과 간단한 문법 학습.
- 예시:
- 사물 관련:
- 의문문: "Are these chopsticks?"
- 부정문: "No, they aren’t chopsticks. They are a spoon and a fork."
- 평서문: "This is a bowl of rice."
- 행동 관련:
- 의문문: "Do you have breakfast every day?"
- 부정문: "No, I don’t have breakfast every day."
- 평서문: "I brush my teeth after breakfast."
- 사물 관련:
(3) 확장 2: 공간과 시간 확장 – 집에서 학교/직장으로
- 학습자가 이동하면서 경험하는 장소, 행동, 도구를 포함.
- 목표: 공간적 표현과 전치사 활용 익히기.
- 예시:
- 출발과 이동:
- 의문문: "Do you walk to school?"
- 부정문: "No, I don’t walk to school. I take the bus."
- 평서문: "I am walking down the street toward the bus stop."
- 공간적 표현:
- 의문문: "Do you use the pedestrian bridge?"
- 부정문: "No, I don’t use the pedestrian bridge."
- 평서문: "I am walking through the pedestrian tunnel."
- 교통수단:
- 의문문: "Do you take the subway to work?"
- 부정문: "No, I don’t take the subway. I take the bus."
- 출발과 이동:
7. 학습 효과와 장점
- 실생활과 연계: 학습자가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습하므로 흥미와 동기를 유발.
- 점진적 확장: 단순한 문장에서 복잡한 문장으로 확장하며 문법과 어휘를 자연스럽게 습득.
- 다양한 문장 구조 학습: 의문문, 부정문, 평서문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며 자연스럽게 익힘.
- 자신감 형성: 학습자는 익숙한 주제에 대해 말하면서 영어 사용에 대한 자신감을 얻음.
결론
크라센의 입력가설을 활용한 이 학습 방법은 학습자가 간단한 구조에서 시작해 점차적으로 복잡한 문장을 익히도록 돕는 데 효과적입니다. 의문문, 부정문, 평서문을 반복적으로 연습하며 자연스럽게 언어를 내면화할 수 있고, 실생활과 연계해 재미있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.
'기초문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동사의 세 가지 얼굴: 존재(Be), 행동(Do), 가능성(Might) Ep. 6 (0) | 2024.12.15 |
---|---|
영어 학습 초기에 꼭 알아야 할 명사, 형용사, 동사, 부사의 차이점 Ep.7 (0) | 2024.12.13 |
노암 촘스키의 신택스 트리로 영어 어순 이해하기: 영작 비법과 학습법 Ep4. (0) | 2024.12.12 |
영어 알파벳 기반 발음법 (알파벳 발음에서 모음을 분리하기) 발음기호 Ep.0 (4) | 2024.12.10 |
무관사, 관사, 소유격: 영어에서 명사의 구체성과 거리감을 표현하는 방식 Ep3. (0) | 2024.12.1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