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초문법

크라센의 입력가설과 의문문, 부정문, 평서문을 활용한 영어 학습법 Ep5.

whybee05 2024. 12. 13. 09:58

input

1. 크라센의 입력가설 핵심

  1. 이해 가능한 입력 (comprehensible input): 학습자의 현재 수준(i)보다 약간 높은 수준(i+1)의 언어 입력을 제공해야 한다.
  2. 의미에 집중: 문법적인 설명보다 문장이 전달하는 뜻을 이해하도록 돕는다.
  3. 반복과 자연스러운 학습: 반복적으로 언어를 노출시켜 학습자가 자연스럽게 익히도록 유도한다.

2. 학습 방법: 의문문, 부정문, 평서문 활용

(1) 의문문으로 질문하기

  • 질문은 학습자가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며 사고를 자극한다.
  • 초기 단계: 간단한 yes/no 의문문으로 시작.
    • 예: "Is this a hand?" → "Yes, it is a hand."
  • 점진적 확장: 정보를 더 추가하며 복잡한 질문 연습.
    • 예: "Is this a big hand?"
    • 예: "Where is the hand?"

(2) 부정문으로 대답하기

  • 부정문을 사용하면 어휘와 문장 구조를 다양하게 연습할 수 있다.
  • 초기 단계: 간단한 부정문.
    • 예: "No, it isn’t a hand. It is a face."
  • 점진적 확장: 이유를 포함하거나 다양한 표현 추가.
    • 예: "No, it isn’t my hand because it’s too small."

(3) 평서문으로 정리하기

  • 평서문은 핵심 정보를 전달하며 문장 구조를 학습하는 데 중요하다.
  • 초기 단계: 짧고 단순한 문장.
    • 예: "This is a face."
  • 점진적 확장: 형용사나 부사, 전치사를 추가.
    • 예: "This is a round face with big eyes."

3. 단계적 학습 프로세스

Step 1: 단순 구조로 시작하기

  • 주제: 얼굴(눈, 코, 입 등) 같은 일상적인 사물을 사용.
  • 문장 예시:
    • 의문문: "Is this a nose?"
    • 부정문: "No, it isn’t a nose. It is an eye."
    • 평서문: "This is an eye."

Step 2: 어휘와 문장 확장하기

  • 주제: 주변의 물건(책, 가방, 펜 등).
  • 문장 예시:
    • 의문문: "Is this your pen?"
    • 부정문: "No, it isn’t my pen. It is his pen."
    • 평서문: "This is his red pen."

Step 3: 문장에 세부 정보 추가하기

  • 주제: 활동(운동, 음식 등).
  • 문장 예시:
    • 의문문: "Do you like apples?"
    • 부정문: "No, I don’t like apples. I like oranges."
    • 평서문: "I like oranges because they are sweet."

Step 4: 복잡한 문장 만들기

  • 주제: 장소와 행동(학교, 집, 공원).
  • 문장 예시:
    • 의문문: "Is this your favorite place?"
    • 부정문: "No, it isn’t my favorite place. It is too noisy."
    • 평서문: "This is a noisy park, but it has a nice view."

4.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팁

  1. 시각적 자료 활용: 그림, 사진, 실물을 사용해 학습자가 질문과 답변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.
    • 예: 얼굴 그림을 보여주며 "What is this?" 질문.
  2. 놀이와 게임: 간단한 단어 맞추기 게임이나 역할극을 통해 흥미를 유발한다.
    • 예: 학습자가 서로 질문하며 답하는 게임.
  3. 반복 연습: 같은 주제를 다양한 방식으로 반복해 학습자가 구조와 어휘를 내면화하도록 한다.
  4. 주제 확장: 점차 학습자의 관심사나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로 범위를 넓힌다.

5. 학습 예시 시나리오

주제: 얼굴 (Face)

  • 의문문: "Is this a nose?"
  • 부정문: "No, it isn’t a nose. It is a mouth."
  • 평서문: "This is a face with a nose, eyes, and a mouth."

주제: 음식 (Food)

  • 의문문: "Do you like pizza?"
  • 부정문: "No, I don’t like pizza. I like pasta."
  • 평서문: "I like pasta because it is delicious."

6. 테마 확장의 단계적 접근

(1) 시작: 가장 가까운 소재 – 신체 부위

  • 학습자에게 익숙하고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신체 부위부터 시작.
  • 목표: 단순한 명사와 현재시제의 기본 문장 구조 학습.
  • 예시:
    • 의문문: "Is this a nose?"
    • 부정문: "No, it isn’t a nose. It is an ear."
    • 평서문: "This is an eye."

(2) 확장 1: 아침 루틴 – 주변의 사물

  • 아침 식사나 개인 위생과 관련된 일상적인 행동과 사물을 포함.
  • 목표: 현재시제의 반복적 습관 표현과 간단한 문법 학습.
  • 예시:
    • 사물 관련:
      • 의문문: "Are these chopsticks?"
      • 부정문: "No, they aren’t chopsticks. They are a spoon and a fork."
      • 평서문: "This is a bowl of rice."
    • 행동 관련:
      • 의문문: "Do you have breakfast every day?"
      • 부정문: "No, I don’t have breakfast every day."
      • 평서문: "I brush my teeth after breakfast."

(3) 확장 2: 공간과 시간 확장 – 집에서 학교/직장으로

  • 학습자가 이동하면서 경험하는 장소, 행동, 도구를 포함.
  • 목표: 공간적 표현과 전치사 활용 익히기.
  • 예시:
    • 출발과 이동:
      • 의문문: "Do you walk to school?"
      • 부정문: "No, I don’t walk to school. I take the bus."
      • 평서문: "I am walking down the street toward the bus stop."
    • 공간적 표현:
      • 의문문: "Do you use the pedestrian bridge?"
      • 부정문: "No, I don’t use the pedestrian bridge."
      • 평서문: "I am walking through the pedestrian tunnel."
    • 교통수단:
      • 의문문: "Do you take the subway to work?"
      • 부정문: "No, I don’t take the subway. I take the bus."

7. 학습 효과와 장점

  1. 실생활과 연계: 학습자가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습하므로 흥미와 동기를 유발.
  2. 점진적 확장: 단순한 문장에서 복잡한 문장으로 확장하며 문법과 어휘를 자연스럽게 습득.
  3. 다양한 문장 구조 학습: 의문문, 부정문, 평서문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며 자연스럽게 익힘.
  4. 자신감 형성: 학습자는 익숙한 주제에 대해 말하면서 영어 사용에 대한 자신감을 얻음.

결론

크라센의 입력가설을 활용한 이 학습 방법은 학습자가 간단한 구조에서 시작해 점차적으로 복잡한 문장을 익히도록 돕는 데 효과적입니다. 의문문, 부정문, 평서문을 반복적으로 연습하며 자연스럽게 언어를 내면화할 수 있고, 실생활과 연계해 재미있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.